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Part 1. 티스토리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또한 많은 블로그들 중에서 티스토리를 선택했다면,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하여 광고 수익을 얻기위함 이실텐데요,
단순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바로 포스팅을 작성해서는 방문자 유입은 커녕,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요청했을 때에도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조건을 위해서는 물론이고, 승인을 받았더라도 광고 클릭에 의한 수익을 높히고 싶다면 무조건 [방문자 수]가 많아야 합니다.
하지만 포스팅 검색이나 각종 홍보등으로, 내 블로그에 어렵게 방문자를 모셔왔는데 해당 포스팅만 보고 나간다면 그냥 본전일 뿐입니다.
혹시 마트에서 물건을 살때,
계산대 주변에 진열된 과자등에 혹해서 구매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어른은 그렇다쳐도, 아이들은 꼭 한번씩 멈추게 만드는데요,
바로 [진열의 법칙] 이라고 합니다.
[진열의 법칙]은 우리 블로그에도 바로 적용됩니다.
쉽게 말해, A라는 포스팅에 들어온 방문자가 내 글을 읽고 나가기 전까지 끊임없이 [과자]를 보여줘야 한다는 겁니다.
이 [과자]는 B, C라는 포스팅이 되어, 계속 내 블로그 안에서 머물게 만들수도 있고,
카테고리가 되어 다른 포스팅들도 살펴볼 수 있게 만들 수 있고,
각종 버튼이 되어, 포스팅은 물론 내 유튜브, 인스타, 카톡등의 SNS로 연결시킬 수도 있으며, 상품 구매나 강의 신청등으로 연결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의 테마, UI 화면 구성과 [과자]들의 위치, 공간 여백 조절, 아이콘등의 섬세한 세팅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안에 넣을 수 있는 기능들이 굉장히 많지만, 절대로 다다익선이 아닙니다.
불필요한 기능들은 오히려 방문자들의 시선을 분산시켜 [과자]를 못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내에서 [과자]를 계속 노출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검색 결과에 뜬, 다른 포스팅들 속에서 내 블로그를 선택하게 만드는 전략도 수록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대부분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작성했으며,
다음과 같은 분들을 위해 제작하였습니다.
- 티스토리가 블로그라는건 아는데 어떻게 만드는지 모르는 분
- 티스토리 최적화를 잘 모르시는 분
- 최적화 세팅 방법을 몰라, 대충 열심히 포스팅만 하시는 분
- 블로그 안에 [과자]를 최대한 노출시켜 방문자 수, 외부 수익을 최대한 얻고 싶은 분
- 블로그를 완벽하게 운영하고 싶은 분
-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구글 애드센스란, 쉽게 말해, 블로그 내 광고 클릭으로 수익을 얻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뒷장에서 소개하겠습니다.)